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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G랭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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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
2-2 명
BGG추천: - 명 -
게임시간
90-90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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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
5+
BGG추천: 0+ -
게임 난이도
1.00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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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Luis Bolaños M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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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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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
게임 소개
소개
루즈는 블랙과 화이트 두 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한정된 영역 게임이다. 처음에는 비어있는 홀수 크기의 사각형 보드의 교차점(점)에서 플레이됩니다. 두 선수 모두 한쪽은 검은색, 다른 한쪽은 흰색으로 된 충분한 숫자의 스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두 선수 모두 패스를 했을 때 가장 많은 스톤을 보드에 올리는 것이 게임의 목표다. 바둑처럼 느슨한 특징들은 포획물을 둘러싸지만, 주변의 돌들은 제거되는 대신 뒤집혀지며, 자연스러운 게임 정의 메커니즘은 포착 시 눈동자 생성을 선호하기 위해 사용된다. 보드에서 스톤을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클이 불가능합니다.
정의들
이 규칙에서 인접은 항상 직교 인접을 의미합니다.
그룹은 같은 색의 인접한 돌들의 집합이다.
자유는 집단에 인접한 빈 점이에요. 거짓 자유(false liberty)는 적어도 각각의 색깔의 돌에 인접한 빈 점이며 빈 점이 없다. 거짓이 아닌 자유는 참이다.
놀다
블랙부터 시작해서, 플레이어들은 돌아가면서 보드의 빈 곳에 그들의 색이 보이는 돌을 하나씩 배치한다.
배치가 끝나면 진정한 자유가 없는 모든 적 집단이 뒤집힌다. 즉, 그 안의 모든 스톤은 플레이어의 색깔을 보여주기 위해 돌려진다.
회전이 끝나면 이사회에 있는 모든 그룹은 적어도 하나의 진정한 자유를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움직임은 불법이며 플레이어는 다른 것을 선택해야 한다.
선수들은 언제든 자신의 차례를 넘길 수 있다. 두 선수가 연속으로 패스하면 경기가 종료되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선수가 승리한다.
플레이어의 점수는 보드에 코미가 있음을 나타내는 스톤의 수와 화이트의 경우 코미(아래 참조)를 더한 것이다. 동점일 경우 마지막에 한 사람이 진다.
코미
코미(Komi)는 2위를 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경기 종료 후 화이트의 득점에 더해지는 짝수이다.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첫 번째 선수는 코미로 사용될 짝수를 상대방에게 알려주고, 두 번째 선수는 어떤 색깔을 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작성자 노트
Loose의 매우 흥미롭고 분명하지 않은 특징은 플레이어들이 더 이상 유용한 동작이 없을 때만 차례를 넘긴다고 가정하면 경기는 절대 무승부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바둑에서는 세키에 빈점이 홀수일 경우 동점이 발생할 수 있지만, 루즈의 세키 패턴에는 항상 짝수가 포함된다. 타이브레이크 룰은 단지 연습이 아닌 이론적으로 무승부를 만들기 위해 포함된 것이다.
루즈는 블랙과 화이트 두 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한정된 영역 게임이다. 처음에는 비어있는 홀수 크기의 사각형 보드의 교차점(점)에서 플레이됩니다. 두 선수 모두 한쪽은 검은색, 다른 한쪽은 흰색으로 된 충분한 숫자의 스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두 선수 모두 패스를 했을 때 가장 많은 스톤을 보드에 올리는 것이 게임의 목표다. 바둑처럼 느슨한 특징들은 포획물을 둘러싸지만, 주변의 돌들은 제거되는 대신 뒤집혀지며, 자연스러운 게임 정의 메커니즘은 포착 시 눈동자 생성을 선호하기 위해 사용된다. 보드에서 스톤을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클이 불가능합니다.
정의들
이 규칙에서 인접은 항상 직교 인접을 의미합니다.
그룹은 같은 색의 인접한 돌들의 집합이다.
자유는 집단에 인접한 빈 점이에요. 거짓 자유(false liberty)는 적어도 각각의 색깔의 돌에 인접한 빈 점이며 빈 점이 없다. 거짓이 아닌 자유는 참이다.
놀다
블랙부터 시작해서, 플레이어들은 돌아가면서 보드의 빈 곳에 그들의 색이 보이는 돌을 하나씩 배치한다.
배치가 끝나면 진정한 자유가 없는 모든 적 집단이 뒤집힌다. 즉, 그 안의 모든 스톤은 플레이어의 색깔을 보여주기 위해 돌려진다.
회전이 끝나면 이사회에 있는 모든 그룹은 적어도 하나의 진정한 자유를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움직임은 불법이며 플레이어는 다른 것을 선택해야 한다.
선수들은 언제든 자신의 차례를 넘길 수 있다. 두 선수가 연속으로 패스하면 경기가 종료되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선수가 승리한다.
플레이어의 점수는 보드에 코미가 있음을 나타내는 스톤의 수와 화이트의 경우 코미(아래 참조)를 더한 것이다. 동점일 경우 마지막에 한 사람이 진다.
코미
코미(Komi)는 2위를 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경기 종료 후 화이트의 득점에 더해지는 짝수이다.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첫 번째 선수는 코미로 사용될 짝수를 상대방에게 알려주고, 두 번째 선수는 어떤 색깔을 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작성자 노트
Loose의 매우 흥미롭고 분명하지 않은 특징은 플레이어들이 더 이상 유용한 동작이 없을 때만 차례를 넘긴다고 가정하면 경기는 절대 무승부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바둑에서는 세키에 빈점이 홀수일 경우 동점이 발생할 수 있지만, 루즈의 세키 패턴에는 항상 짝수가 포함된다. 타이브레이크 룰은 단지 연습이 아닌 이론적으로 무승부를 만들기 위해 포함된 것이다.
Introduction
Loose is a finite territory game for two players: Black and White. It's played on the intersections (points) of an odd-sized, initially empty square board. Both players must have access to a sufficient number of stones colored black on one side and white on the other.
The goal of the game is having the most stones on the board when both players have passed. Loose features surround capture, like Go, but surrounded stones are flipped instead of removed, and a natural, game-defining mechanism is used to favour (rather than ensure) eye creation upon captures. Since no stones are ever removed from the board, cycles are not possible.
Definitions
In this rules, adjacent always means orthogonally adjacent.
A group is a set of like-colored, adjacent stones.
A liberty is an empty point adjacent to a group. A false liberty is an empty point which is adjacent to at least one stone of each color and no empty points. Liberties which are not false are true.
Play
Starting with Black, the players take turns placing stones with their color showing on empty points of the board, one stone per turn.
After a placement, all enemy groups with no true liberties are flipped, i.e. all the stones in them are turned round to show the player's color, after which the turn ends.
At the end of a turn, every group on the board must have at least one true liberty. Otherwise, the move is illegal and the player must choose another one.
Players can pass their turn at any moment. When both players pass in succession, the game ends, and the one with the highest score wins.
A player's score is the number of stones with his color showing that there are on the board, plus a komi (see below) in the case of White. In the event of a tie, whoever made the last move loses.
Komi
The komi is the even number of points which are added to White's score at the end of the game as a compensation for playing second. Before the game starts, the first player tells his opponent the even number which will be used as komi, and then the second player chooses which color to play.
Author's notes
A very interesting, non-obvious feature of Loose is that, assuming that players will only pass their turn when there are no more useful moves available, the game will never end in a tie. In Go, ties can occur if there is an odd number of empty points in seki, but seki patterns in Loose always involve an even number of them. The tie-break rule is just included to make the game theoretically drawless, rather than just in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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