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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G랭킹
BGG전체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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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
2-2 명
BGG추천: - 명 -
게임시간
30-90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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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
5+
BGG추천: 0+ -
게임 난이도
0.00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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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Luis Bolaños M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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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
인원
게임 소개
소개
유고는 블랙과 화이트 두 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한정된 영역 게임입니다. 처음에는 비어있던 사각 보드의 교차점(점)에서 플레이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충분한 수의 자신만의 색깔의 피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두 종류의 조각이 있다: 졸과 왕. 버튼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토큰도 있습니다.
정의들
플레이어의 그룹(Player's group)은 플레이어의 색상에서 직교로 연결된 하나 이상의 조각들의 집합이다. 폰과 킹은 같은 그룹에 속할 수 있습니다. 더 큰 그룹의 일부는 그룹이 아닙니다.
그룹의 자유는 그 그룹에 직교적으로 인접한 빈 점이다. 자유가 없는 집단이 포위됐다고 한다.
영역은 직교로 인접한 빈 점의 집합입니다. 더 큰 영토의 일부는 영토가 아니다. 영토에 있는 하나 이상의 점이 당신의 조각 중 하나에 인접하고 적 조각에 인접한 점이 없는 경우 당신은 영토를 소유하게 된다.
놀다
검은색이 먼저 재생되고 나서 번갈아 돌아간다. 차례가 되면 다음 중 한 가지 동작을 정확히 수행해야 한다.
a) 이전에 아무도 가져간 적이 없다면 버튼을 누르세요.
b) 버튼을 이미 눌렀다면 통과하십시오.
c) 주변 그룹 수가 변경되지 않도록 빈 점에 해당 색상의 폰을 배치합니다.
d) 주위에 있는 적군의 수가 늘어나도록 빈 지점에 그들의 색깔의 왕을 배치하고, 모든 폰을 제거한다. 결과 위치에서 주변에 친숙한 그룹이 있는 경우 해당 그룹에서 모든 폰도 제거합니다.
두 선수가 연속으로 지나갈 때 플레이가 멈춥니다. 이 시점에서, 선수들은 게임을 계속하면서 발생하는 점수를 변경하지 않고 어떤 그룹이 보드에서 제거될 수 있는지에 동의할 수 있다. 이러한 합의가 이루어지면, 합의된 그룹은 제거되고, 경기는 종료되고, 결과 포지션은 득점에 사용된다. 어떤 그룹을 제거해야 하는지 플레이어가 동의하지 않으면 플레이가 재개된다. 이 경우 두 선수가 다시 연속 패스하면 경기가 종료되고 추가 제거 없이 현재 포지션을 사용하여 득점에 성공한다.
플레이어의 점수는 해당 영역의 빈 점수에 하나 이상의 자유가 있는 그룹에서 색깔의 조각 수를 더한 것과 자유가 없는 그룹에서 적 킹의 수를 더한 것과 버튼을 눌렀을 경우 0.5 포인트, 화이트의 경우 코미 값(아래 참조)을 더하면 된다.
점수가 높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이깁니다.
코미
코미(Komi)는 화이트가 2위를 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경기 종료 후 득점에 더해지는 총득점수이다.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첫 번째 선수는 코미의 가치를 선택하고, 두 번째 선수는 편을 선택한다.
메모들
유고(Yugo)는 마크 스티어의 레드스톤에서 영감을 받은 바둑 변종이다.
온라인 재생
igGameCenter(실시간)
유고는 블랙과 화이트 두 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한정된 영역 게임입니다. 처음에는 비어있던 사각 보드의 교차점(점)에서 플레이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충분한 수의 자신만의 색깔의 피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두 종류의 조각이 있다: 졸과 왕. 버튼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토큰도 있습니다.
정의들
플레이어의 그룹(Player's group)은 플레이어의 색상에서 직교로 연결된 하나 이상의 조각들의 집합이다. 폰과 킹은 같은 그룹에 속할 수 있습니다. 더 큰 그룹의 일부는 그룹이 아닙니다.
그룹의 자유는 그 그룹에 직교적으로 인접한 빈 점이다. 자유가 없는 집단이 포위됐다고 한다.
영역은 직교로 인접한 빈 점의 집합입니다. 더 큰 영토의 일부는 영토가 아니다. 영토에 있는 하나 이상의 점이 당신의 조각 중 하나에 인접하고 적 조각에 인접한 점이 없는 경우 당신은 영토를 소유하게 된다.
놀다
검은색이 먼저 재생되고 나서 번갈아 돌아간다. 차례가 되면 다음 중 한 가지 동작을 정확히 수행해야 한다.
a) 이전에 아무도 가져간 적이 없다면 버튼을 누르세요.
b) 버튼을 이미 눌렀다면 통과하십시오.
c) 주변 그룹 수가 변경되지 않도록 빈 점에 해당 색상의 폰을 배치합니다.
d) 주위에 있는 적군의 수가 늘어나도록 빈 지점에 그들의 색깔의 왕을 배치하고, 모든 폰을 제거한다. 결과 위치에서 주변에 친숙한 그룹이 있는 경우 해당 그룹에서 모든 폰도 제거합니다.
두 선수가 연속으로 지나갈 때 플레이가 멈춥니다. 이 시점에서, 선수들은 게임을 계속하면서 발생하는 점수를 변경하지 않고 어떤 그룹이 보드에서 제거될 수 있는지에 동의할 수 있다. 이러한 합의가 이루어지면, 합의된 그룹은 제거되고, 경기는 종료되고, 결과 포지션은 득점에 사용된다. 어떤 그룹을 제거해야 하는지 플레이어가 동의하지 않으면 플레이가 재개된다. 이 경우 두 선수가 다시 연속 패스하면 경기가 종료되고 추가 제거 없이 현재 포지션을 사용하여 득점에 성공한다.
플레이어의 점수는 해당 영역의 빈 점수에 하나 이상의 자유가 있는 그룹에서 색깔의 조각 수를 더한 것과 자유가 없는 그룹에서 적 킹의 수를 더한 것과 버튼을 눌렀을 경우 0.5 포인트, 화이트의 경우 코미 값(아래 참조)을 더하면 된다.
점수가 높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이깁니다.
코미
코미(Komi)는 화이트가 2위를 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경기 종료 후 득점에 더해지는 총득점수이다.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첫 번째 선수는 코미의 가치를 선택하고, 두 번째 선수는 편을 선택한다.
메모들
유고(Yugo)는 마크 스티어의 레드스톤에서 영감을 받은 바둑 변종이다.
온라인 재생
igGameCenter(실시간)
Introduction
Yugo is a finite territory game for two players: Black and White. It's played on the intersections (points) of an initially empty square board.
Each player must have access to a sufficient number of pieces of their own color. There are two types of pieces: pawns and kings. There's also one special token called button.
Definitions
A player's group is a set of one or more orthogonally contiguous pieces of that player's color. Pawns and kings can be part of the same group. A portion of a larger group is not a group.
A liberty of a group is an empty point orthogonally adjacent to that group. A group without liberties is said to be surrounded.
A territory is a set of orthogonally contiguous empty points. A portion of a larger territory is not a territory. You own a territory if at least one point in it is adjacent to one of your pieces and no points in it are adjacent to any enemy pieces.
Play
Black plays first, then turns alternate. On their turn, a player must perform exactly one of the following actions:
a) Take the button, provided that none of the players has taken it before.
b) Pass, provided that the button is already taken.
c) Place a pawn of their color on an empty point such that the number of surrounded groups remains unchanged.
d) Place a king of their color on an empty point such that the number of surrounded enemy groups is increased, and remove all pawns from all such groups. In the resulting position, if there are any surrounded friendly groups, remove all pawns from them as well.
Play stops when both players pass consecutively. At this point, the players may agree which groups, if any, can be removed from the board without changing the scores that would result from continuing the game. If there is such an agreement, the agreed groups are removed, the game ends and the resulting position is used for scoring. If the players don't agree which groups should be removed, play is resumed. In this case, when both players pass consecutively again, the game ends and the current position, without further removals, is used for scoring.
A player's score is the number of empty points in their territories, plus the number of pieces of their color in groups with one or more liberties, plus the number of enemy kings in groups without liberties, plus half a point if they have taken the button, plus the value of komi (see below) in the case of White.
The player with the higher score wins the game.
Komi
The komi is the whole number of points which is added to White's score at the end of the game as a compensation for playing second. Before the game starts, the first player chooses the value of komi, and then the second player chooses sides.
Notes
Yugo is a Go variant inspired by Mark Steere's Redstone.
Online Play
igGameCenter (real-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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