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콘텐츠
2302 크리에이터 데이 현장 스케치
-
2023-02-06 11:08:08
-
7
-
1,044
-
-
관리자 JADE
두 번째 크리에이터 데이인데, 이제 너무나 익숙한 얼굴들이 보입니다. 지난 행사에 참석했던 보드라이브, 로비의 평범한 보드게임, 곰잼’s boardgame, 데굴데굴 스튜디오, 레이지니 등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다소, 올뺌씨 등 웹툰 작가 분들이 하나둘 모여 서로의 안부를 묻고 답하느라 분주한 모습입니다. 2월 3일(금)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코리아보드게임즈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크리에이터 데이 2302”는 시작부터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새로운 얼굴들도 보였습니다. 지난 행사가 유튜브나 웹툰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초대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보드게임 리뷰어나 인스타그램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그 외연을 확대했기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분야에서, 혹은 같은 분야에서 서로의 콘텐츠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류가 이루어졌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다니엘쌤 ,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로 boardgame_sarang, 리뷰어로 양철나무꾼, 레또 등 신규 크리에이터분들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이날 다이브다이스에서 준비한 게임은 <안갯속의 카르카손>과 <퀘스트>였습니다.
<안갯속의 카르카손>은 카르카손의 첫 협력 게임으로 6개의 단계 별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테이블 5개에서 4단계로 게임을 시작했지만,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들이 시작하자마자 뜨거운 맛을 보고 패배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심기일전하고 단계를 올려 더 높은 난도에 도전하거나, 4단계를 다시 도전했고, 몇몇은 승리를 거머쥐었습니다.
협력 게임을 하다가, 배신과 모략이 꽃 피우는 마피아 게임, <퀘스트>로 넘어간 것은 주최 측의 어떤 의도가 담겨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천의 얼굴을 하고 있던 크리에이터들이, “제가 죽으면 저를 지목한 사람들을 의심하세요”와 같은 멘트를 천연덕스럽게 내뱉으며, 마피아 게임에 매우 숙련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퀘스트>는 작가가 의도한 추가 규칙이 “감독판”이라는 이름으로 있는데, 이 규칙으로 더 많은 의심을 쌓으며, 이번 행사에서 처음 만난 크리에이터와 교분을 나누었습니다.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코리아보드게임즈에서 출시 예정인 150년 전통 게임, <크로키놀>을 종목으로 열린 크리에이터 대회였습니다. 특별한 상품이 있는 것은 아니었으나, 이 영광을 얻기 위해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손가락에 힘을 주며 디스크를 날렸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이 자웅을 겨룬 단식 경기는 “보드라이브”의 한마리곰님께 영광이 돌아갔습니다. 준우승을 한 “로비의 평범한 보드게임”의 로비님도 대단했으나, 20점에 디스크를 여럿 꽂아 넣은 한마리곰님은 이번에 자신의 새로운 재능을 발견하신 듯 보였습니다. 이어진 복식 토너먼트 경기는 치열했던 단식 경기와 다르게, 팀원의 실수를 즐기며 파티 게임처럼 진행되는 분위기였습니다.
대회가 끝나고, 이구동성으로 문의가 쇄도한 <크로키놀>은 현재 생산이 진행 중이라, 더 자세한 소식을 전달 드리기 어렵지만, 조만간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식 행사는 5시에 종료되었지만, 더 많은 게임을 하고 싶어하는 크리에이터분들이 곳곳에 보였습니다. 점심 시간에 “곰잼’s boardgame”채널의 곰잼님은 <비얌비얌>을 꺼내 즉석에서 크리에이터들을 모아, 게임을 하기도 했죠.
행사가 종료되었지만, 아쉬움이 남았던 크리에이터들에게 <위쳐: 올드 월드>를 제안했습니다. 이 게임의 작업자인 찰리가 직접 게임 규칙을 설명했고, 크리에이터들은 에레딘을 물리치기 위해 각 교단에 소속된 위쳐를 맡아 괴물 사냥에 나섰습니다. 이날 이 위쳐 모임은 집중력 있게 밤 9시까지 이어졌고, 결국 불가능할 것처럼 보였던 최종 보스를 잡으며 보람차게 하루를 마감했습니다.
이번 크리에이터 데이를 통해 소개된 신작 게임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분들의 손을 거쳐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게임의 재미를 전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창작 정신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크리에이터 데이 행사는 주말로 시간을 옮겨 3월 4일(토)에 세 번째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가지고 계시다면, 크리에이터 공개 모집을 통해 참가 신청을 바랍니다. 더 많은 다양한 시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관련 보드게임
-
크로키놀
Crokinole (1876)- Allison Litchfield, Orlando Ramirez
-
퀘스트: 아발론 빅 박스 에디션
Quest: Avalon Big Box Edition (2021)- Allison Litchfield, Orlando Ramirez, Weberson Santiago
-
위쳐 올드 월드
The Witcher: Old World (2022)- Allison Litchfield, Orlando Ramirez, Weberson Santiago, Bogna Gawrońska, Damien Mammoliti
-
안갯속의 카르카손
Mists over Carcassonne (2022)- Allison Litchfield, Orlando Ramirez, Weberson Santiago, Bogna Gawrońska, Damien Mammoliti, Marcel Gröber, Anne Pätzke
-
오오 뭔가 화려하네요 -ㅂ-)乃
협력 카르카손이라니..!!! -
즐거워보이네요 :)
-
갈때마다 재밌는 크리에이터 데이..!!
베스트게시물
-
[자유]
엄마가 정신차리지 않으면 보드게임 페스타에서 일어나는 일
-
Lv.10
뽀뽀뚜뚜
-
7
-
583
-
2024-11-18
-
Lv.10
-
[자유]
기업 이미지가 중립이 아닌 한쪽으로 치우친 이미지로 가고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
Lv.7
플리페
-
8
-
451
-
2024-11-14
-
Lv.7
-
[자유]
왜 충성 보드게이머를 폐륜아으로 몰고 가신 거죠?
-
Lv.11
vallentine
-
8
-
386
-
2024-11-14
-
Lv.11
-
[자유]
뒤늦게 사건을 접했습니다. 그리고 코보게에게 크게 실망하였습니다.
-
Lv.3
두이니
-
9
-
355
-
2024-11-16
-
Lv.3
-
[자유]
묻고 싶습니다. 특정 단어가 게임 디자이너의 의견인가요?
-
Lv.18
닥터M
-
19
-
606
-
2024-11-13
-
Lv.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