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GG랭킹
BGG전체 : 0
ABSTRACTS : 0
-
-
인원
2-2 명
BGG추천: - 명 -
게임시간
45-45 분
-
연령
4+
BGG추천: 8+ -
게임 난이도
2.67 / 5
-
디자이너
Luis Bolaños Mures
-
아티스트
-
인원
게임 소개
소개
Xodd는 블랙과 화이트 두 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우아한 연결 및 영역 게임이다. 처음에는 비어있는 정사각형 보드의 교차점에서 플레이됩니다. 권장 크기는 9x9에서 14x14 사이입니다. 두 선수 모두 충분한 수의 블랙 스톤과 화이트 스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게임의 목표는 이사회에서 가장 적은 수의 그룹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추첨은 불가능합니다.
정의들
그룹은 같은 색의 직교로 연결된 돌들의 집합이다. 하나의 돌도 하나의 집단입니다.
규칙.
블랙부터 시작해서, 플레이어들은 돌아가면서 빈 지점에 여러 색깔의 스톤 하나 또는 두 개를 배치한다. 첫 번째 턴에서, 블랙은 오직 하나의 돌만을 놓을 수 있습니다.
각 턴이 끝날 때마다 보드에는 홀수 그룹의 숫자가 있어야 한다(즉, 흑인과 백인의 그룹 수의 합계는 홀수여야 한다).
이전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 한 선수들은 언제든 자신의 차례를 넘길 수 있다(블랙은 첫 번째 차례를 넘길 수 없다).
두 선수가 연속으로 패스하면 경기는 끝난다. 보드에서 가장 적은 그룹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게임플레이에 대한 참고 사항
더블 배치는 첫 번째 동작의 동점골이자 그룹 제한 규정에 따라 경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의 역할을 한다.
한편, 무승부를 없애려는 의도된 목표(그렇지 않으면 일반적일 것이다) 외에도, 턴 마지막에 홀수 수의 그룹을 강요하는 것은 많은 흥미로운 전술적 함축이 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빈 점으로 구분된 그룹은 홀수로 그룹 카운트를 복원하기 위해 스톤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 번에 병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대각선 연결은 상대가 정확히 한 개 또는 세 개의 그룹이 두 개의 스톤에 인접한 두 개의 빈 지점을 건드리면 안전하며, 그렇지 않으면 안전하지 않다.
엔드게임은 또한 이 규칙에서는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즉, 자신의 그룹 두 개에 가입하거나 다른 상대 그룹을 만들고 싶지만 그룹 수를 더 이상 복원할 수 없기 때문에 할 수 없습니다!
Xodd는 블랙과 화이트 두 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우아한 연결 및 영역 게임이다. 처음에는 비어있는 정사각형 보드의 교차점에서 플레이됩니다. 권장 크기는 9x9에서 14x14 사이입니다. 두 선수 모두 충분한 수의 블랙 스톤과 화이트 스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게임의 목표는 이사회에서 가장 적은 수의 그룹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추첨은 불가능합니다.
정의들
그룹은 같은 색의 직교로 연결된 돌들의 집합이다. 하나의 돌도 하나의 집단입니다.
규칙.
블랙부터 시작해서, 플레이어들은 돌아가면서 빈 지점에 여러 색깔의 스톤 하나 또는 두 개를 배치한다. 첫 번째 턴에서, 블랙은 오직 하나의 돌만을 놓을 수 있습니다.
각 턴이 끝날 때마다 보드에는 홀수 그룹의 숫자가 있어야 한다(즉, 흑인과 백인의 그룹 수의 합계는 홀수여야 한다).
이전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 한 선수들은 언제든 자신의 차례를 넘길 수 있다(블랙은 첫 번째 차례를 넘길 수 없다).
두 선수가 연속으로 패스하면 경기는 끝난다. 보드에서 가장 적은 그룹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게임플레이에 대한 참고 사항
더블 배치는 첫 번째 동작의 동점골이자 그룹 제한 규정에 따라 경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의 역할을 한다.
한편, 무승부를 없애려는 의도된 목표(그렇지 않으면 일반적일 것이다) 외에도, 턴 마지막에 홀수 수의 그룹을 강요하는 것은 많은 흥미로운 전술적 함축이 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빈 점으로 구분된 그룹은 홀수로 그룹 카운트를 복원하기 위해 스톤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 번에 병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대각선 연결은 상대가 정확히 한 개 또는 세 개의 그룹이 두 개의 스톤에 인접한 두 개의 빈 지점을 건드리면 안전하며, 그렇지 않으면 안전하지 않다.
엔드게임은 또한 이 규칙에서는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즉, 자신의 그룹 두 개에 가입하거나 다른 상대 그룹을 만들고 싶지만 그룹 수를 더 이상 복원할 수 없기 때문에 할 수 없습니다!
Introduction
Xodd is an elegant connection and territory game for two players: Black and White. It is played on the intersections (from now on points) of a square board, which is initially empty. The suggested size is between 9x9 and 14x14. Both players must have access to a sufficient number of black and white stones. The goal of the game is to end up with the fewest groups on the board. Draws are not possible.
Definitions
A group is a set of orthogonally connected, like-colored stones. A single stone is also a group.
Rules
Starting with Black, players take turns placing one or two stones of any color on empty points. On his first turn, Black can only place one stone.
At the end of each turn, there must be an odd number of groups on the board (i.e. the sum of the number of Black and White groups must be an odd number).
Players can pass their turn at any moment, unless it violates the previous rule (this means Black can't pass on his first turn).
When both players pass in succession, the game ends. The player with the fewest groups on the board wins.
Notes on gameplay
Double placement serves as both a first-move equalizer and a way to make the game playable under the group restriction rule.
Meanwhile, apart from the intended goal of eliminating draws (they would be common otherwise), forcing an odd number of groups at the end of a turn has many interesting tactical implications. For example, groups separated by two empty points can't be merged on a single turn, since the player runs out of stones to restore the group count to an odd number. Also, the diagonal connection is safe if the opponent has exactly one or three groups touching the two empty points adjacent to both stones, and unsafe otherwise.
Endgames are also quite tricky under this rule: you'll often want to join two of your own groups or create another opponent group, but you'll be unable to do it because you can't restore the group count anymore!
베스트게시물
-
[자유]
엄마가 정신차리지 않으면 보드게임 페스타에서 일어나는 일
-
Lv.9
뽀뽀뚜뚜
-
7
-
454
-
2024-11-18
-
Lv.9
-
[자유]
기업 이미지가 중립이 아닌 한쪽으로 치우친 이미지로 가고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
Lv.7
플리페
-
8
-
429
-
2024-11-14
-
Lv.7
-
[자유]
왜 충성 보드게이머를 폐륜아으로 몰고 가신 거죠?
-
Lv.11
vallentine
-
8
-
367
-
2024-11-14
-
Lv.11
-
[자유]
뒤늦게 사건을 접했습니다. 그리고 코보게에게 크게 실망하였습니다.
-
Lv.3
두이니
-
9
-
329
-
2024-11-16
-
Lv.3
-
[자유]
묻고 싶습니다. 특정 단어가 게임 디자이너의 의견인가요?
-
Lv.18
닥터M
-
19
-
599
-
2024-11-13
-
Lv.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