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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원

    1-5 명

    BGG추천: 1-4 명
  • 게임시간

    120-120 분

  • 연령

    12+

    BGG추천: 12+
  • 게임 난이도

    3.27 / 5

게임 소개

때는 바야흐로 2400년대. 인류는 화성에 테라포밍을 시작합니다. 지구의 세계 정부에 지원을 받는 거대기업들이 화성에 정주환경이 갖춰질 때까지 기온과 산소 농도, 해수량을 증가시키는 방대한 계획을 실행합니다. <테라포밍 마스>에서 플레이어는 이러한 기업 중 하나를 맡아, 모두 함께 화성 테라포밍을 해 가는 과정에서 점수 경쟁을 벌입니다. 화성 테라포밍에 기여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태양계 내에 인류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의 인상적인 업적을 쌓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플레이어들은 200장이 넘는 독특한 프로젝트 카드들을 구입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카드는 식물이나 동물을 유인하는 것, 화성 표면에 소행성을 떨어뜨리는 것, 도시를 건설하는 것, 목성의 위성을 채굴하는 거나 대기를 데우는 온실 가스 산업을 설립하는 것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카드는 당신에게 즉각적인 보너스를 줄 뿐만 아니라 다른 자원에 대한 생산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카드들은 요구 조건이 있으며 온도, 산소 농도, 해양 면적들이 충분히 높아지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카드를 구입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카드를 구입하는 것(카드 당 3메가크레딧)과 카드를 실제로 사용하는 것(프로젝트에 따라 0에서 41메가크레딧) 사이에는 균형이 있습니다. 일반 프로젝트는 당신의 카드를 보완하기 위해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수입은 당신의 기본 점수와 같으며 세 가지의 행성 지표를 올릴 때 상승하는 테라포밍 등급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나 수입은 당신의 생산력으로 보충할 수 있고, 승점은 또한 다른 많은 자원으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각자의 생산력과 자원을 개인판 위에 표시하며, 게임에서는 서로 다른 6종류의 자원(메가크레딧, 강철, 티타늄, 식물, 에너지, 열)을 사용합니다. 게임판 위에서 당신은 해양 타일과 녹지타일 그리고 당신의 도시를 최적의 위치에 배치하기 위해 경쟁합니다. 또한 높은 승점 가치가 있는 여러 업적과 기업상을 위해서도 경쟁합니다. 매 라운드는 '새대'라고 불리우며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1) 플레이어 순서가 시계방향으로 바뀝니다.
2) 연구 단계: 각 플레이어는 4장의 카드를 받고 그중에서 원하는 만큼 카드를 구입합니다.
3) 행동 단계: 각 플레이어는 돌아가며 다음의 행동을 1~2회 수행합니다.
프로젝트 카드 사용, 업적 달성 선언, 일반 프로젝트 추진, 식물 자원을 녹지 타일로 전환, 열 자원으로 온도 상승, 프로젝트 카드의 행동 수행. 행동은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를 선언할 때까지 번갈아 진행합니다.
4) 생산 단계: 각 플레이어는 생산 수치와 테라포밍 등급에 따라서 자원을 획득합니다.

세 가지의 행성 지표(온도, 산소, 해양)가 모두 목표에 도달하면 테라포밍이 완료되고 해당 세대가 지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테라포밍 등급과 다른 승점을 더하여 점수가 가장 높은 기업이 승리합니다.
In the 2400s, mankind begins to terraform the planet Mars. Giant corporations, sponsored by the World Government on Earth, initiate huge projects to raise the temperature, the oxygen level, and the ocean coverage until the environment is habitable. In Terraforming Mars, you play one of those corporations and work together in the terraforming process, but compete for getting victory points that are awarded not only for your contribution to the terraforming, but also for advancing human infrastructure throughout the solar system, and doing other commendable things.

The players acquire unique project cards (from over two hundred different ones) by buying them to their hand. The projects (cards) can represent anything from introducing plant life or animals, hurling asteroids at the surface, building cities, to mining the moons of Jupiter and establishing greenhouse gas industries to heat up the atmosphere. The cards can give you immediate bonuses, as well as increasing your production of different resources. Many cards also have requirements and they become playable when the temperature, oxygen, or ocean coverage increases enough. Buying cards is costly, so there is a balance between buying cards (3 megacredits per card) and actually playing them (which can cost anything between 0 to 41 megacredits, depending on the project). Standard Projects are always available to complement your cards.

Your basic income, as well as your basic score, is based on your Terraform Rating (starting at 20), which increases every time you raise one of the three global parameters. However, your income is complemented with your production, and you also get VPs from many other sources.

Each player keeps track of their production and resources on their player boards, and the game uses six types of resources: MegaCredits, Steel, Titanium, Plants, Energy, and Heat. On the game board, you compete for the best places for your city tiles, ocean tiles, and greenery tiles. You also compete for different Milestones and Awards worth many VPs. Each round is called a generation (guess why) and consists of the following phases:

1) Player order shifts clockwise.
2) Research phase: All players buy cards from four privately drawn.
3) Action phase: Players take turns doing 1-2 actions from these options: Playing a card, claiming a Milestone, funding an Award, using a Standard project, converting plant into greenery tiles (and raising oxygen), converting heat into a temperature raise, and using the action of a card in play. The turn continues around the table (sometimes several laps) until all players have passed.
4) Production phase: Players get resources according to their terraform rating and production parameters.

When the three global parameters (temperature, oxygen, ocean) have all reached their goal, the terraforming is complete, and the game ends after that generation. Count your Terraform Rating and other VPs to determine the winning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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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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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점수 8.72

    • Lv.22 서쪽
    • 2022-03-08 14:00:09

    약간은 클래식한 명작이 된 게임
    지금은 조금 질렸지만 여전히 명작임은 분명하다
    별점
    9
    • Lv.12 슈라우드
    • 2022-03-08 14:35:10

    확장이 계속 나와서 투머치 한 느낌이 있긴했는데
    이제 빅박스로 드디어 게임이 완결되었네요
    호불호가 있긴 하지만 비대칭 유로게임으로 대중성까지 잡은 최고의 수작 중 하나
    별점
    9
    • Lv.1 바라밥밥
    • 2022-03-08 16:58:21

    하기전 기대를 많이했나 아님 너무 고인물들한테 쳐맞으면서 게임해서 그런가… 재밌긴한데….그만큼의 매력이 있는지는 잘모르겠다
    별점
    7
    • Lv.3 월든
    • 2022-03-08 17:02:22

    기업의 미래와 화성의 현재의 팽팽한 줄다리기. 엔진만 키우다간 뽕에 취해 꼴등할 수 밖에..
    별점
    8
    • Lv.1 아크노바
    • 2022-03-08 18:00:14

    질릴정도로 많이한 게임이라 별점 10개 줍니다ㅎㅎ
    별점
    10
    • Lv.1 pion
    • 2022-03-08 18:53:56

    가장 좋아하는 게임 중 하나
    언제 해도 즐겁게 할 수 있다.
    실력과 불가항력의 조화
    별점
    10
    • Lv.14 frdcat
    • 2022-03-08 20:56:13

    재밌다.. 근데 질질끌리면 게임피로감이 장난아님..
    별점
    8
    • 관리자 테라포밍헤이븐
    • 2022-03-09 14:54:53

    비공개로 등록된 댓글입니다. 비밀글
    별점
    10
    • Lv.17 Umha
    • 2022-03-09 14:59:15

    저는 서곡까지만 낀 클래식한게 좋더라구요! 많은 확장은 너무 정신이 없달까....ㅜㅜ
    별점
    10
    • Lv.2 우르복
    • 2022-03-09 15:55:09

    화성 개척이라는 테마를 매우 훌륭하게 녹여낸 엔진 빌딩의 마스터 피스.
    깔리는 카드가 많아지기 시작하면, 다른 사람의 플레이에 관심을 가지기가 좀 버거워지고, 그러다 보니 후반이 루즈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별점
    8
    • Lv.16 Ravenmars
    • 2022-03-09 16:03:02

    평타인 재미. 평타?인 시간. 근데 서곡 있으면 좋음
    별점
    9
    • Lv.17 하이노이
    • 2022-03-09 17:20:10

    재미는 있는데 솔직히 늘어지는 후반부가 고통스럽다
    별점
    8
    • Lv.12 잎사귀
    • 2022-03-11 19:16:53

    개인적으로 많이 실망한 게임.
    확장이 늘어날 수록 잔룰이 너무 많고, 번거로움.
    그리고 다들 자기카드보느라 바빠서 여럿이 같이해도 싱글게임 돌리는 기분(다른플레이어가 봇 역할?)
    시각적으로 메인테마가 크게 살아 있는 메인판도, 정작 플레이에선 플레이도 테라포밍한다는 느낌은 적음.
    그리고 진입장벽이 있어서 같이할 충분한 수의 파티원을 구하기 힘듬.
    별점
    4
    • Lv.40 올뺌씨
    • 2022-03-11 20:35:24

    또포마라는 수식어가 모든걸 설명합니다
    별점
    10
    • 관리자 [GM]언테임드
    • 2022-03-11 23:34:19

    놀랍게도 내게는 잘 맞지 않았던 게임... 그래도 재미있어서 사람들이 하자고 하면 계속 하고는 있어용
    별점
    8
    • Lv.40 리클러스
    • 2022-03-12 14:23:53

    본격적인 유로게임으로 견인하기 좋은 게임. 개인적으로 아주 선호하는 게임은 아니지만 이만한 게임이 또 없다.
    별점
    10
    • Lv.47 폭풍먼지
    • 2022-03-13 03:25:03

    엄청나게 재미있진 않고 꽤 재미있다.
    명성에 기대가 너무 컸나?
    별점
    7
    • Lv.17 짜짜
    • 2022-03-16 00:56:21

    보린이때 환상을 가지고 시작한 게임!
    카드 이해하기가 좀 빡신거 같아요.
    그래도 바다 만들고, 숲 만들고, 산소 농도 올리고, 기온 올리고 재미있어요.
    지도 보는 맛도 있고!
    별점
    8
    • Lv.15 유르얀
    • 2022-03-16 13:29:48

    우주덕후는 무조건 해봐야하는 게임
    빌딩의 참맛을 느끼게 해주는 게임
    별점
    9
    • Lv.4 Asher
    • 2022-03-16 19:19:50

    믿기 힘들 정도로 내 모든 취향을 저격한 마스터피스
    별점
    10
    • Lv.4 클라쓰
    • 2022-03-19 14:20:44

    화성개척 재밌음ㅋ
    별점
    10
    • Lv.26 HYBRIDo
    • 2022-03-20 21:23:50

    내가 보드게임에 입문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준 게임! 지금은 많이는 하진 않지만 가끔씩 하면 재밌는 게임
    별점
    10
    • Lv.1 배타니
    • 2022-04-15 02:32:49

    엄청난 리플레이성, 혼자 해도 재밌고 여럿해도 재밌음, 전략러에게 가장 꺼내기 무난한 재미가 보장된 전략게임

    의욕꺽일정도로 카드수가 많아 섞기 힘듬/ 일러스트가 살짝 촌스러움 / 카드 설명, 룰설명이 잘되어야 모두가 재밌는게임
    별점
    9
    • Lv.13 도진
    • 2022-04-17 09:07:15

    명작 클래식에 준하는 게임. 보드게임을 가장한 카드게임. 일명 벽게임이 되기 쉬운 게임으로 상호작용이 큰 편이 아니고 그냥 상대가 어떻게 나오냐에 따라 테라포밍속도가 달라지는 레이싱요소 정도? 그것도 서로 엔진만드느냐 느리게 가자하는순간 엄청나게 늘어지는게 가장 큰 문제. 해서 후에 나온 카드부분 요소만 담백하게 빼고 상호작용요소를 기존의 롤포더갤럭시 같이 만들어낸 테라포밍마스 아레스 에디션을 본인은 더 선호함. 하지만 분명 보드게임역사에 한획을 그은 게임 중에 하나라는건 확실하다. 그리고 벽게임이라고 무조건 재미없는것도 아니다. 엔진만들고 콤보터지는 맛을 보면 뽕이 찰수밖에 없다. '나는 천재였던가?!'
    별점
    8
    • Lv.2 fr0st
    • 2022-06-13 09:36:06

    아크노바가 나오긴 했지만, 그래도 아크노바보다 설명하기 쉽고, 우주테마라는 점에서 아직도 유효하다. 초보자한테 영업하라면 아크노바보단 테포마.
    별점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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