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박스 패키지 그래픽 디자인 - 코보게 모노톤 로고 적용에 대해
-
2022-04-15 14:42:07
-
10
-
1,052
-
-
Raikkonen
안녕하세요.
최근에 코보게 로고사용 정책이 바뀌었는지 거의 모든 제품에 컬러로고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패키지 그래픽 디자인에 맞춰 로고도 모노톤으로 적용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최근에는 패키지 그래픽 디자인과는 상관 없이 거의 대부분 컬러로고를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례로, 테포마의 경우 기존에는 모노톤 로고였으나 아레스 익스페디션에는 컬러로고가 적용되었네요. (물론 두 제품이 아예 다르다고 할 순 있지만 어쟀든 테포미의 레거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게임들 몇가지를 골라 모노톤 로고를 적용해보았습니다.
현재 모노톤 로고가 적용되어 발매 되었거나 발매 예정인 제품도 추려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귀엽고 친근한 코보게 컬러로고를 좋아합니다. 지나가다가 코보게 로고의 제품을 보면 반갑기도 하구요. 하지만, 게임의 패키지 그래픽에 따라 다소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보드게임을 구매하는 여러 이유중에 컬렉션이라는 의미도 상당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최근엔 그래픽적인 요소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인 것 같구요. 게임플레이에 크게 상관 없는 박스 패키지 그래픽이지만, 박스의 그래픽 이미지를 고려하여 다양한 버전의 로고가 적용되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덧붙여, 코보게 한글 제목 디자인은 압도적으로 우수한 것 같습니다. 코보게 그래픽디자인팀을 늘 응원합니다.
짧은 소견으로 작성된 저의 글 때문에 기분이 상하신 분이 계시다면 미리 사과의 말씀 전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보드게임
-
네메시스
Nemesis (2018)- Piotr Foksowicz, Patryk Jędraszek, Ewa Labak, Andrzej Półtoranos
-
사이드
Scythe (2016)- Piotr Foksowicz, Patryk Jędraszek, Ewa Labak, Andrzej Półtoranos, Jakub Rozalski
-
비티컬처 에센셜 에디션
Viticulture Essential Edition (2015)- Piotr Foksowicz, Patryk Jędraszek, Ewa Labak, Andrzej Półtoranos, Jakub Rozalski, Jacqui Davis, David Montgomery, Beth Sobel
-
웨더 머신
Weather Machine (2022)- Piotr Foksowicz, Patryk Jędraszek, Ewa Labak, Andrzej Półtoranos, Jakub Rozalski, Jacqui Davis, David Montgomery, Beth Sobel, Ian O'Toole
-
버라지
Barrage (2019)- Piotr Foksowicz, Patryk Jędraszek, Ewa Labak, Andrzej Półtoranos, Jakub Rozalski, Jacqui Davis, David Montgomery, Beth Sobel, Ian O'Toole, Mauro Alocci, Antonio De Luca, Roman Roland Kuteynikov
-
온 마스 확장: 에일리언 인베이전
On Mars: Alien Invasion (2022)- Piotr Foksowicz, Patryk Jędraszek, Ewa Labak, Andrzej Półtoranos, Jakub Rozalski, Jacqui Davis, David Montgomery, Beth Sobel, Ian O'Toole, Mauro Alocci, Antonio De Luca, Roman Roland Kuteynikov, Ian O'Toole
-
골렘
Golem (2021)- Piotr Foksowicz, Patryk Jędraszek, Ewa Labak, Andrzej Półtoranos, Jakub Rozalski, Jacqui Davis, David Montgomery, Beth Sobel, Ian O'Toole, Mauro Alocci, Antonio De Luca, Roman Roland Kuteynikov, Ian O'Toole, Francesco Ciampi, Roberto Grasso (I)
-
카네기
Carnegie (2021)- Piotr Foksowicz, Patryk Jędraszek, Ewa Labak, Andrzej Półtoranos, Jakub Rozalski, Jacqui Davis, David Montgomery, Beth Sobel, Ian O'Toole, Mauro Alocci, Antonio De Luca, Roman Roland Kuteynikov, Ian O'Toole, Francesco Ciampi, Roberto Grasso (I), Ian O'Toole
-
테라포밍 마스: 아레스 익스페디션
Terraforming Mars: Ares Expedition (2021)- Piotr Foksowicz, Patryk Jędraszek, Ewa Labak, Andrzej Półtoranos, Jakub Rozalski, Jacqui Davis, David Montgomery, Beth Sobel, Ian O'Toole, Mauro Alocci, Antonio De Luca, Roman Roland Kuteynikov, Ian O'Toole, Francesco Ciampi, Roberto Grasso (I), Ian O'Toole, William Bricker, Sydney Engelstein, Jacob Fryxelius, Garrett Kaida, Jason D. Kingsley, Nick Little (I), Nio Mendoza, Justine Nortjé, Naomi Robinson, Andrei Stef
-
칸반의 코보게 로고가 먼가 참 맘에 들더라고요. 저렇게 작고 흐릿해도 한눈에 코보게라는 걸 알아볼 수 있으니
그리고 로고를 보여주느라 저런 엄청난 박스아트를 방해할 수는 없죠. 마! 이게 이안 오툴이다! -
저도 칸반의 코보게 로고가 참 마음에 듭니다. 박스 그래픽과 잘 어울리고 튀지 않으면서도 코보게 아이덴티티도 잘 느겨지네요. 그리고 오툴의 아트웍은 소중하죠! ㅎㅎ
-
저는 생각만하고 뭇매 맞을까봐 겁내어 소리내지 못했었는데,
모노톤 적용 로고 시안도 그렇고.. 여러 방면으로 고뇌하신게 보이며 큰 공감이 갑니다. 지지하고 감사드립니다. -
저도 예전부터 고민만 하다가 용기를 내봤습니다. 좋은 응원의 말씀 감사합니다^^
-
이렇게 모아놓고 보니까 저는 3원색 로고가 더 나은것 같아요
모노톤은 몇개(웨더머신, 칸반)를 제외하고는 이도저도 아닌듯한 느낌이네요 -
저두요. 그냥 기업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합니다. 개취일 수도 있으니까요.ㅎㅎㅎ
-
@정서희 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기업의 아이덴티티 전략 또한 매우 중요하기에 많은 고민 끝에 사용하기를 결정했을거라 생각합니다.
-
맞는 말씀이십니다. 저도 작업하면서 두가지 버전 모두 나쁘지 않다는 생각을 했어요. 다른건 몰라도 웨더머신이나 칸반은 말씀하신대로 모노톤이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의견 감사드려요^^
-
로고가 자연스럽게 스며드기를 바라는 분이 있을뿐더러 코보게 원색 로고로 강력한이미지를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져..
그래도 제 취향은 모노톤이긴하네요...ㅋㅋ -
결정권자의 판단과 방향성에 따라 정해진 것이겠지요 ㅎㅎ 제 취향도 모노톤이긴 합니다.
-
안녕하세요. 편집팀 디자이너 빈센트입니다.
위에 올려주신 '칸반', '웨더머신', '트릭케리언' 과 같은 게임의 경우엔 아트웍이 가지고 있는 레이아웃, 색감의 조화 등을 따졌을 때, 3색보다는 단색 CI가 조금 더 눈이 편안하죠.
개인적인 의견은 아트웍에 따라 로고의 색을 변형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소위말해 저의 '개취' 일 뿐, 디자인 편집 시에는 기업의 상징성을 보여주기 위해 3색 CI를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내 디자이너분들도 그렇고요.
소중한 의견과 응원 그리고 관심. 너무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특성상 게임에 대한 글이 위주라 그래픽/디자인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니 반가워서 댓글을 달아봅니다. ㅎㅎㅎ -
안녕하세요, 빈센트님^^
이렇게 직접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코리아보드게임즈의 모든 디자이너 분들에게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혹여 제가 쓴 글이 코보게 디자이너분들에게 누가 될까 고민이 많이 되었는데, 이렇게 좋은 댓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기 위해 CI를 (최대한) 일원화 하고자 하는 방향성에 대해 깊이 공감합니다.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폰트 하나, 색상 하나 정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것을 정말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코리아보드게임즈 디자이너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이 큽니다.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게임의 분위기나 아트웍에 따라 모노톤 CI 사용이 늘어났으면 좋겠지만, 모든 디자인은 많은 고민끝내 내려진 결정이라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관심 기울여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코리아보드게임즈 그래픽디자인팀에게 감사와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모든 디자이너분들에게 정말 감사하다고, 늘 응원하고 있다고 꼭 전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
모노톤도 괜찮고 삼색도 괜찮네요ㅎㅎ
-
작업하고 보니 둘다 정말 괜찮은 것 같아요~ 몇개 빼고는 용호상박인 듯 합니다 ㅎㅎ
삼색로고도 잘 만든 로고라 여기저기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베스트게시물
-
[자유]
엄마가 정신차리지 않으면 보드게임 페스타에서 일어나는 일
-
Lv.9
뽀뽀뚜뚜
-
7
-
444
-
2024-11-18
-
Lv.9
-
[자유]
기업 이미지가 중립이 아닌 한쪽으로 치우친 이미지로 가고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
Lv.7
플리페
-
8
-
426
-
2024-11-14
-
Lv.7
-
[자유]
왜 충성 보드게이머를 폐륜아으로 몰고 가신 거죠?
-
Lv.11
vallentine
-
8
-
365
-
2024-11-14
-
Lv.11
-
[자유]
뒤늦게 사건을 접했습니다. 그리고 코보게에게 크게 실망하였습니다.
-
Lv.3
두이니
-
9
-
326
-
2024-11-16
-
Lv.3
-
[자유]
묻고 싶습니다. 특정 단어가 게임 디자이너의 의견인가요?
-
Lv.18
닥터M
-
19
-
596
-
2024-11-13
-
Lv.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