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게임게시판 > 키포지 고스트 갤럭시 마스터 규칙서 17.3 개정 사항 정리
  • 2024-04-03 16:46:32

  • 1

  • 127

Lv.23 WALLnut
https://keyforging.com/wp-content/uploads/2024/04/KeyForge_Rulebook_v17-3.pdf

-속도가 우선이므로 다른 데에 적어놨던 음슴체 그대로 적습니다
마찬가지로 FAQ 역시 영어 원문을 그대로 적었습니다.
 
쭉 보니까 GR용 키워드는 17.2 때 대부분 적어 놨었으니까 내놓은 김에 세부 재정 적어놓은 듯

차례 흐름: 열쇠 제작하기, 열쇠 값 부분에 Key cost cannot be less than zero 추가
0 이하인지 -1 이하인지 헷갈리는 부분. 아마 -로 내려갈 수 없다는 거 얘기겠지?

보너스 기호에 이하 추가. "카드가 플레이되면 만약 그 카드가 플레이 영역을 벗어나더라도 그 카드에 적힌 보너스 기호는 전부 해결됨"
그보다 드로우 아이콘 이름이 뽑기였구나

포획에 "포획된 앰버는 플레이어의 앰버 보관소에 속하지 않으며 열쇠 제작에 사용될 수 없다" 문장 뒤에
"카드 능력으로 가능케 하지 않는 한"이라는 문장이 붙음

카드 뽑기에 "'카드 뽑기' 단계에서 손을 다시 채우는 데 필요한 카드의 수는 카드를 뽑기 전에 결정된다" 추가

전투에 "생명체는 전투할 적 생명체가 있을 때에만 전투를 실행할 수 있다" 추가

불사에 '생명체' 지시문이 '카드'로 변경. 이제 유물이나 업그레이드에도 불사 키워드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일지?

제거에 설명 대거 추가. 제거된 카드를 이름 카드 아래쪽에 앞면으로 놓는 것은 같으나, '제거 영역'이라고 영역명이 추가됨.
제거 영역은 버림 더미 영역과 달리 순서를 따지지는 않고 공개 정보. 
유희왕 OCG의 '제외 상태'처럼 카드 능력으로만 상호작용 가능. 원래는 아예 상호작용 불가라고 적혀 있었음.

스크랩에 카드 처리 순서 이야기가 추가됨. "스크랩:" 능력을 가진 여러 카드가 동시에 버림 더미에 놓일 경우,
"각 카드가 버림 더미에 놓인 후" 활성화 플레이어가 선택한 순서에 따라 한 번에 하나씩 능력이 해결됨.

기절에 상세 판정 추가. 카드 능력으로 기절된 생명체를 어떻게든 사용할 수 있다면,
생명체를 "사용"한 것으로 간주하여 소진 상태가 되고 기절 토큰 제거. 뭐야 이거 글판 규칙서에도 적혀 있는 건데? 뭐임?

위치 바꾸기 / 지배권 바꾸기에 '바꿀 요소가 2개가 아니라면 바꾸기는 불발된다' 추가

업그레이드는 바꿨다고 하는데 글씨가 그냥 검정색이라 모르겠음

행동 / 전능 능력 해결 단계에 "생명체가 사용되고 난 뒤" 능력이 해결된다고 단계 추가


에라타
외부 전하(GR판) - 변칙판과 똑같이 (최소 6) 열쇠값 하한선 추가
퍼 담기(교바) - 플레이: '마스'에 속하지 않은 우호적인 생명체 하나와 '마스'에 속하지 않은 적대적인 생명체 하나를 내 보관 영역에 놓습니다. 
만약 둘 중 어느 카드가 내 보관 영역을 떠나려 할 때 그 카드가 내 소유가 아니라면, 대신 그 카드를 소유자의 손에 듭니다.
카드 처리 자체는 똑같고 퇴큰이 보관될 경우 가시성 문제 때문에 바꾼 듯
Cauldron(GR 신규 카드) - 전능: 덱 위에서 카드 1장을 이 카드 아래에 앞면으로 놓습니다.
이 카드 아래에 3장 이상의 카드가 있을 경우, 마치 손에 있던 것처럼 1번에 1장씩 플레이합니다.
원래는 정확히 3장이었음
Into the Warp(GR 신규 카드) - 플레이: 각 플레이어는 덱 맨 위 카드를 버립니다. 버린 카드와 하나 이상의 세력이 같은 카드를 파괴합니다.
앰버 스카이 세력강화 관련해서 미리 바꾼 듯

이하 FAQ는 그대로 복붙하겠음


Animator
-On my turn, I use Animator’s Action: ability to move an artifact into the battleline as a creature. 
If I play an upgrade on that creature what happens when the artifact is no longer a creature? 
What happens to counters and tokens like Ward, Æmber, etc.?

-When the card reverts to an artifact, the upgrade will remain attached to the artifact, as will all counters. 
If the upgrade would modify a creature, (e.g. it contains the text "This creature gains") it no longer does so, 
but if the card becomes a creature, the upgrade would modify the creature (along with any other relevant counters). 
All counters (including Æmber) will go to the common supply and any upgrades will be discarded when the artifact leaves play.

Awakened Titan
-I am not haunted. On my turn, I call Brobnar and play Beanstalk. If I play Awakened Titan, will Awakened Titan be ready?

-Yes. Awakened Titan would enter play ready. Abilities that modify how a card enters play resolve as the card is entering play, 
so Awakened Titan would enter play ready and could be used during your current Brobnar turn.

Forbidden Tome
-I have Forbidden Tome in play. At the beginning of my "draw cards" step, 
I am haunted and have 4 cards in my hand, meaning I would draw to bring my hand to 7 cards. 
After drawing 2 cards, my deck is empty, so I shuffle my discard pile into my deck, which means I am no longer haunted. 
Do I still complete the draw to 7 cards?

-Yes. The number of cards needed to refill your hand during your “draw cards” step is determined before you draw any cards.

Haedroth’s Wall
-Should Haedroth’s Wall have the Location trait or the Item trait?

-Location. The version with the “Item” trait was a printing error.

Sabira the Medium
-Does Sabira the Medium's ability resolve when I shuffle my discard pile because my deck is empty? 
What about when I resolve a card like Warfaline and I have 5 or fewer cards in my discard pile?

-Sabira the Medium's ability resolves anytime you shuffle any number of cards (including zero) 
from your discard pile into your deck and your discard pile is empty afterwards. 
This means that it would resolve after you shuffle your discard pile into your deck because your deck is empty and you need to draw, 
or in a case like Warfaline, when you shuffle 5 (or fewer) cards from your discard pile into your deck and your discard pile is empty afterwards.


Well of Memory
-Should Well of Memory have the Location trait?

-Yes, the missing “Location” trait was a was a printing error.
  • link
  • 신고하기

관련 보드게임

  • 관련 보드게임이 없습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베스트게시물

  • [자유] 전업 보드게임 작가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김건희가 인사이트를 드립니다.
    • Lv.1

      웨이브미디어

    • 7

    • 203

    • 2024-04-18

  • [자유] 머더 미스터리 상표권 관련
    • 관리자

      [GM]하비게임본부

    • 12

    • 1585

    • 2024-04-18

  • [갤러] 라스베가스로 떠난 카우보이들 (feat. 소 판 돈)
    • 관리자

      에이캇뜨필충만

    • 7

    • 735

    • 2023-09-18

  • [후기] 메이지나이트 리뷰 및 후기입니다.
    • Lv.4

      첨엔다그래요

    • 11

    • 452

    • 2024-04-12

  • [자유] 페스타 전리품
    • Lv.52

      상후니

    • 10

    • 587

    • 2024-04-10

  • [자유] 가이오트의 사망유희왕 서대문 "오빠라고 불러다오" 편
    • Lv.27

      가이오트

    • 11

    • 558

    • 2024-04-11

  • [자유] 보드게임 페스타 가이오델로 도장 결산...
    • Lv.27

      가이오트

    • 16

    • 509

    • 2024-04-09

  • [키포지] 미니클랜전 1경기 녹화편집영상 - Katabuta vs Guru
    • Lv.14

      일리제

    • 7

    • 242

    • 2024-04-03

  • [창작] [만화] 규칙서 번역하는 만화
    • Lv.38

      다소

    • 7

    • 612

    • 2024-02-27

  • [창작] [만화] 사과사냥
    • Lv.44

      채소밭

    • 9

    • 411

    • 2024-03-27

  • [자유] 3월, 이달의 내돈내산 우수 리뷰를 발표합니다.
    • 관리자

      왜마이티를거기서

    • 10

    • 526

    • 2024-04-01

  • [자유] 집을 샀습니다
    • Lv.27

      가이오트

    • 20

    • 928

    • 2024-04-01

  • [벚꽃 결투] 스토리팩 한개씩만 더 사주세요
    • Lv.3

      brace

    • 9

    • 580

    • 2024-03-27

  • [자유] 보드게임 페스타에서 아무도 놀아주지 않을 때 오면 좋은 스팟 소개
    • Lv.27

      가이오트

    • 13

    • 1071

    • 2024-03-29

  • [벚꽃 결투] 신규 여신 미소라 소개
    • Lv.30

      로보

    • 7

    • 764

    • 2023-12-13

게임명 검색
Mypage Close My News